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영양 삼구정(英陽 三龜亭)

작성일
2016.03.04 20:55
등록자
이동근
조회수
2490
  • IMG_3087.JPG
  • IMG_3129.JPG
  • IMG_3142.JPG
IMG_3087.JPG

이 표는 분류, 소재지, 지정번호, 연대, 규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류 도지정문화재 > 유형문화재
소재지 (36531)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읍 옥산2길 32-23
지정번호 유형문화재 제232호
연대 1639년대 후반
규모 ‘ㅡ’자형 누정, 사주문
내용 삼구정은 사면에 한식기와를 올린 돌담장을 두르고 있으며, 누정 우측 사주문이 주출입구다. 사주문은 자연석주초 위에 사각기둥을 세워 상부의 삼량가구를 받도록 했으며, 처마는 홑처마이고 지붕은 한식기와를 올린 맞배지붕이다. 사주문 밖 우측에는 민가와 과수가 있으며 좌측에는 큰 나무 한그루가 자리하고 배면에는 경작지가 펼쳐져 있다. 전면에는 작은 텃밭이 있고, 마을길 넘어 하원천이 흐르고 있으며 개울을 건너 마을의 풍광이 한눈에 들어온다.

삼구정은 전퇴가 있는 정면 3칸 측면 3칸의 'ㅡ'자형 누정인데, 측면 칸은 정면 칸보다는 적다. 평면은 정면에 툇마루를 두고, 중앙 마루간을 중심으로 좌우에 온돌방을 배치했다. 정면의 툇마루는 정면 기둥 밖으로 마루 끝을 확장한 후 마루 끝에 풍혈을 낸 평난간을 둘렀다. 삼구정은 좌우측면 쪽마루를 달고 아래에 4단으로 쌓은 돌계단과 디딤돌을 놓아 누정내부로 출입하도록 했다.
삼구정 중앙의 대청은 우물마루 구조이며, 정면에 네 짝 여닫이 들문을 달고, 배면에는 두 짝 여닫이 우리판문을 달아 놓았다. 툇마루간 좌우측에는 외여닫이 우리판문을 달아 출입하도록 했다. 좌우 온돌방은 마루간 쪽에 두 짝 만살문을 이고주 형태를 취함에 따라 생겨난 두 칸에 모두 달아 놓았으며, 툇마루 쪽에는 머름장식 위에 마루간 쪽 문보다 작은 두 짝 여닫이 띠살문을 달았으며 쪽마루 쪽에 외여닫이를 달아 출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삼구정 기단은 자연석과 시멘트모르탈로 축조하고 기단 바닥도 시멘트모르탈로 마감했다. 정면의 누마루 하부에는 자연석주초 위에 원형 누하주를 올리고 상부에는 원기둥을 올렸다. 안쪽으로는 자연석주초 위에 사각기둥을 올려놓았다. 정면 열 기둥 상부는 창방 위에 소로수장을 했고, 이익공형식으로 짜 맞춤을 했다. 나머지 안쪽 기둥 상부에는 초익공형식으로 짜 맞춤을 했다. 삼구정 가구는 오량이며, 중도리 아래에 기둥을 둔 이고주 형태를 취하고, 마루간 상부는 연등천장으로 열려 있다. 처마는 사면이 홑처마를 하고 있으며, 지붕은 한식기와를 올린 팔작지붕이고 지붕 끝은 암키와와 수키와 모두 막새를 깔았다. 벽면과 처마 사이는 회바름으로 마감했다. 처마도리에는 청색을 띄는 '三龜亭' 편액이 걸려 있고, 중앙 대청마루 상부에 '礼泫堂', ‘次三龜亭板上鄭鰲汌韻並序’ 편액이 걸려 있다.

삼구정은 영양군 내에서 가장 오래된 누정로 주변경관이 아름다우며 경상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유지관리 되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면 후에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담당
문화관광과 관광진흥담당
담당자명
이준성
담당전화번호
054-680-6412
최근업데이트 :
2016.03.05
조회수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