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0년을 이어온 음식디미방의 조리비법을 통해 우리 민족 고유의 맛과 멋을 느낄 수 있다. 전통한옥의 고풍스러움과 더불어 세계속의 우리 전통음식을 직접 만들고, 맛보고 체험할 수 있다.
-
체험정보
- 운영기간 : 연중(설 연휴 및 추석연휴 휴무)
- 접수방법 : 최소 3일 전 유선 및 온라인 예약
- 체험비용 : 1인 15,000원
- 체험인원 : 최소 20명 ~ 최대 40명※ 체험비 30만원 이상 결제 시, 20명 이하도 체험 가능
- 체험시간 : 1시간 30분
- 체험문의 : 054-680-6444/6447
-
시연 및 조리실습 메뉴
- 착면법 : 녹두전분으로 만든 면을 오미자 물에 넣고 잣과 얼음을 띄운다.
- 석이편 : 맵쌀가루와 찹쌀가루에 다진 석이버섯을 섞어 찜기에 깔고 그 위에 다진 잣을 고르게 뿌려 쪄낸다.
- 수증계 : 손질한 닭고기를 볶다가 물을 넣어 끓이고, 알토란과 함께 삶는다. 닭고기를 찢어서 그릇에 담고, 닭 육수에 국간장으로 간을 하고 밀가루 즙을 넣어 걸쭉하게 만들어 뿌린 후, 지단, 오이, 잔파, 부추, 생강 채 등을 얹고 알토란으로 주변을 장식한다.
- 잡과편법 : 찹쌀가루를 익반죽하여 빚어내고,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다. 떡에 꿀을 바르고, 삶은 밤과 잣, 곶감, 대추를 잘게 다져 바른다.
- 대구껍질 누르미 : 대구껍질을 벗겨내고 그 속에 석이버섯, 표고버섯, 꿩고기 등을 잘게 다져 넣고 물에 삶아 꿩고기 즙을 내어 누르미를 만들어 낸다.
- 수교의 : 표고버섯, 석이버섯, 오이를 가늘게 썰어 잣, 후춧가루로 양념하여 소를 만들고 밀가루를 베에 쳐서 국수처럼 반죽한 피에 소를 가득 넣고 삶아 건진다.
- 석류탕 : 꿩, 무, 미나리, 두부, 표고버섯 등을 함께 두드린 뒤 볶아 만두소를 만든다. 지진 밀가루피에 볶은 고기와 잣가루를 함께 넣고 석류모양으로 만두를 만든 뒤 장국에 넣어 끓인다.
- 어만두 : 생선을 아주 얇게 저미고 소는 석이버섯, 표고버섯, 생꿩고기, 잣을 함께 찧어서 간장과 참기름에 볶는다. 생선에 녹두가루를 묻힌 뒤 소를 놓고 찐다.
- 빈자병 : 녹두를 잘 벗겨 갈아 반죽을 만들어 기름에 떠 놓은뒤 거피한 팥을 꿀에 반죽하여 소를 얹은 뒤 다시 녹두 간 것으로 덮어 노릇하게 지진다.
- 섭산삼 : 생더덕을 안반에 놓고 두드려 면보로 물기를 짜낸 뒤 찹쌀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겨 꿀에 재어 쓴다.
- 전화법 : 두견화나 장미화를 찹쌀가루와 껍질을 벗긴 메밀가루에 넣어 눅게 반죽한다. 기름을 끓이고 조금씩 떠놓아 지진 후 한김이 나가면 꿀을 얹는다.
- 난면법 : 흰 달걀을 모아 가루에 넣어 반죽하여 썰거나 면보에 눌러 면을 뽑은 후 삶아 기름기 많은 꿩고기를 삶은 물에 말아서 낸다.
- 동아누르미 : 동아를 얇게 저며 소금에 절여둔다. 무화채를 무르게 삶아 석이버섯, 표고버섯을 잘게 다져 후춧가루로 양념한 다음 저며두었던 동아로 싼 뒤 중탕하여 익히고 밀가루와 꿩고기즙을 섞은 즙을 끼얹는다.
- 동아선 : 늙은 동아를 저며 살짝 데쳐 물기를 없앤다. 간장에 기름을 넣어 붉은 빛이 나게 달인다.
동아 삶은 것을 달인 간장에 무친 후 생강을 두들겨 넣어 두고 쓸 때 식초를 친다. - 동아적 : 동아를 썰어 고기산적 꿰듯이 꼬치에 끼운 다음, 양쪽에 칼집을 촘촘히 넣는다. 석쇠를 놓고 구운 뒤 잘게 다진 마늘이나 생강을 칼집사이에 넣고 기름장을 발라 구운 뒤 식초를 얹는다.
- 동아돈채 : 동아를 작은 두부 크기로 썰어 잠깐 데쳐 체에 건져둔다. 간장에 기름을 넣고 달여 동아를 무친 뒤 겨자, 식초 등을 넣고 깨소금을 걸러 보드라운 체에 거르고 동아 즙과 같이 거른다.
※생선이 재료인 메뉴를 선택하실 경우, 재료값 추가로 체험비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유선으로 상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