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주곡리 곡강댁(注谷里 曲江宅)

작성일
2016.03.04 23:15
등록자
임해우
조회수
1497
  • IMG_8446.JPG
  • DSC09063.JPG
  • IMG_8452.JPG
IMG_8446.JPG

이 표는 분류, 소재지, 지정번호, 연대, 규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분류 향토유적 > 비지정
소재지 (36514) 경상북도 영양군 일월면 지훈길 19-3
지정번호
연대 1860년경 건립
규모 ‘ㄱ’자형 정침, 화장실
내용 곡강댁은 사면에 한식기와를 올린 토석담장을 두르고 있으며 좌측과 우측으로 텃밭을 두고 배면에 민가가 접해있다. 남향을 한 정침 앞으로 알루미늄 대문이 있어 남측의 진입로에서 북측 대문을 통하여 진입하게 된다. 진입로 좌우측으로 텃밭이 있으며 마당으로 들어서면 정침과 마주하고 그 앞으로 수도 시설이 있다. 정침 좌측으로 화장실이 정면 2칸 측면 1칸 규모의 화장실이 있다.

정침은 정면 퇴칸이 있는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의 ‘ㄱ’자형으로 중앙에 1.5칸 규모의 마루간이 있다. 마루간 좌측으로 1간 규모의 방을 두고 외여닫이문으로 통하도록 하였다. 마루간와 좌측방의 전면과 측면으로 쪽마루를 둘렀고 전면으로 두 짝 여닫이 띠살문을 달아 출입하도록 했다. 마루간 우측에 작은방, 안방 순으로 방을 두고 안방 전면으로 부엌과 세면실을 위치시켰다.
작은방은 외여닫이문으로 통하며 작은방과 안방은 네 짝 미닫이문으로 연결되어있다. 안방과 부엌 사이에는 두 짝 미닫이문을 달았고 부엌간의 우측 전면에 칸을 나누어 세면실을 차렸다. 세면실과 부엌은 정면으로 각각 외여닫이문을 달아 출입 하도록 하였다.
정침의 기단은 자연석기단으로 쌓아 시멘트모르탈로 바닥을 마감하였다. 주초는 자연석주초이며, 주초 위의 기둥은 모두 사각기둥이다. 기둥 상부는 납도리 형식으로 짜여 있으며, 가구는 삼량이다. 처마는 홑처마이다. 지붕 끝은 와구토로 마감하고 비받이를 달았다. 지붕은 한식기와를 올렸는데, 마루간과 안방 부분은 우진각지붕으로 되어 있으며 안방 앞쪽으로 나온 부엌은 한층 낮은 팔작지붕이다.
화장실은 자연석과 시멘트모르탈로 축조 마감한 기단 위에 자연석 주초를 올렸다. 주초 위 기둥은 사각기둥이고 기둥 상부는 납도리형식으로 짜 맞춤을 했다. 처마는 홑처마이고 지붕 끝은 와구토로 마감하였다. 지붕은 한식기와를 올린 맞배지붕으로 용마루와 내림마루 끝에 망와를 올려 마감했다.
곡강댁은 현재 관리상태가 양호한 편이지만 위생, 난방 시설 등이 편의에 의해서 건축 형식이 원형과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 이 고택은 주변 문화재와 연계한 활용계획이 필요하다.

담당
문화관광과 관광진흥담당
담당자명
권애선
담당전화번호
054-680-6412
최근업데이트 :
2020.08.04
조회수 :
322,249